본문 바로가기
건강백서

심근경색 전조증상 6가지 자가진단 / 왼손 새끼손가락이 저린다면?

by 건강하게 2020. 11. 2.
반응형

 

 

◆ 심근경색의 전조 "협심증" 증상부터 체크해 봐야되는 이유


 

협심증은 심장에 혈액을 보내는 "관동맥"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서 혈액의 흐름이 어려워지고 심근(심장 근육)이 약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관동맥에 혈전이 막혀 혈류가 끊어지는것으로 주위의 심근이 괴사하는 증상을 "심근경색"이라고 합니다.

 

협심증의 전형적인 증상은 "가슴통증" 입니다. 압박을 받는 느낌과 통증이 약 10분정도 지속되는것으로 격렬한 운동을 하거나 흥분했을때 역시 일어나는 증상이며, 조금쉬면 심장은 다시 회복이 됩니다. 

 

가슴통증 외에도 목,어금니,팔,등,명치 등이 아픈 증상도 동반합니다. 어꺠결림이나 가슴통증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 심근경색 전조증상 6가지


 

 

심근경색 발생되기 한달전 나타나는 증상 6가지를 자가진단으로 테스트해보세요.

 

 

✅ 흉부압박감, 허리와 왼쪽 어깨 통증

✅ 호흡곤란

✅ 이가 아픈 증상

✅ 나른함 + 왼손새끼 손가락 저림증상

✅ 현기증/식은땀/메스꺼움

✅ 감기

 

 

 

 

6가지 증상은 단순히 심장근처의 증상으로만 나타나지 않고 다양한 모습들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주의깊게 살피지 않는다면 갑작스럽게 심근경색이 와서 쓰러질수도 있으니 먼저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해당증상이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주세요!

 

 

◆ 가슴 둘레에 위화감 느껴진다면


 

참을수있는 정도의 흉통이 여러번 반복되었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전부터 가슴이 아프거나 흉부 압박감, 가슴, 허리가 아픈증상, 치아가 아프거나 턱이 아플수도 있고 어깨가 아프거나 나른한 기분 나쁜증상이 해당된다면 증상이 있다면 심근 경색의 전조증상임을 파악하셔야 합니다.

 

특히나 가슴 부근의 위화감이나 흉통이 느껴진다면 위험신호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있다면 절대 가볍게 생각해서 지나치지마시고, 가능한 한 빨리 병원을 방문해주세요.

 

 

 

◆ 심근경색 가슴통증


 

강한 가슴 통증은 심근 경색의 대표적인 증상이며, 가슴의 전면으로 압박감이 느껴져  허리와 어깨, 팔, 턱, 머리까지 통증이 생기기도합니다.

 

통증의 경우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고, 구역질과 구토, 호흡 곤란, 손발이 차가워거나 새끼손가락이 저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증상이 심해지면 의식불명이 될수도 생명이 위험해 질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당뇨병 환자나 여성 노인의 경우라면 자각 증상이 부족하다고도 알려져 있으며, 가슴 통증과 답답함을 느끼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위의 전조증상에 다 해당되지 않고  증상이 가볍게 느껴지는 경우에도 위에서 소개 한 증상이 비슷하다면 빨리 병원에 가보시길 추천드려요. 

 

 

 

 

 

◆ 왼쪽 어깨결림 & 왼쪽 새끼손가락 저림증상이 나타나는 이유


신경의 신호가 왼쪽목과 어깨로 시작되어 목이 돌아가지 않거나, 왼쪽 어깨, 등, 왼손 새끼손가락까지 이어져 아픈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  즉시 구급차를 불러야될 경우


흉통이 있어 누워서 쉬는데도 계속해서 아프거나 20분 이상 통증이있는 경우 구급차를 불러야 합니다. 또한 이전부터 가슴 근처의 위화감이 느껴졌고, 부정맥과 혈압 저하 등을 동반 무의식, 실신하는 경우라면 즉시 구급차를 불러야되며  심장에 이상이 느껴지면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위해 주변분들의 심폐 소생술을 실시해야 합니다.

 

 

▼ 도움되셨다면 로그인 필요없는 하트버튼 클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다이어트 실패는 장건강 때문? 장이 좋아야 살빠지는 이유

 

다이어트 실패는 장건강 때문? 장이 좋아야 살빠지는 이유

실제로 주변 지인들에게 종종 듣습니다만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중인데도 살이 잘빠지지 않아 고민이라는 이야기가 꽤 자주 듣게 되는것 같아요. 누가봐도 건강한 식단으로 도시락까지 싸가지

hugida.tistory.com

항산화물질 많이들어있는 음식 10가지 BEST 10

 

항산화물질 많이들어있는 음식 10가지 BEST 10

안티 에이징에 좋은 음식들 추천이 정말 많죠 ^_^ 특히나 항산화 작용에 좋은재료들은 건강프로 보다보면 한가지씩 들어본 경험이 있으실꺼예요. 이번 시간에는 항산화물질이 많이들어있는 음

hugida.tistory.com

grn 분홍이 초록이 내돈내산 후기들 총정리

 

grn 분홍이 초록이 내돈내산 후기들 총정리

지난번 콜레올로지 커뮤 후기들에 이은, GRN 분홍이 초록이 내돈내산 후기 모음! (광고는 제 선에서 다 거름) 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포스콜린 성분 이전 핑크+그린 요 병 제품들이 다이어

hugida.tistory.com

히알루론산 영양제 먹고 바르는 피부관리 끝판왕 성분,특징,제품추천,부작용 총정리

 

히알루론산 영양제 먹고 바르는 피부관리 끝판왕 성분,특징,제품추천,부작용 총정리

히알루론산이란? 우리 신체를 구성하는 성분으로 피부에 바르거나 영양제로 섭취가 가능한데요, 전신에서 생성되는 히알루론산은 수분을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와 관절조직에 수

hugida.tistory.com

마녀스프다이어트 1주일 4.5kg 감량 방법과 후기 많은 이유

 

마녀스프다이어트 1주일 4.5kg 감량 방법과 후기 많은 이유

몇년전 인터넷상에서 인기다이어트로 유명했던 '마녀스프다이어트' 이른바 '토마토 양배추스프' 다이어트를 기억하고 계신가요? 저는 365일 다이어터이기 때문에 안먹어본 메뉴나 제품이 없을

hugida.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