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백서

녹내장 초기증상

by 건강하게 2020. 11. 28.
반응형

녹내장 초기증상


녹내장에 대해서 들어본적 있으신가요? 실명의 원인이 될수있는 질병중 하나로, 대부분의 녹내장은 뚜렷한 증상과 초기 증상이 없기 때문에 한참 진행된뒤에야 알게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조기 발견이 어려운만큼 더 신경써야 되는 부분인 우리의 눈건강을 위해 오늘은 녹내장 초기증상에 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녹내장이란? 

 

눈과 뇌를 연결하는 시신경 섬유가 점차 줄어드는 '질병'을 말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보이지 않게되어, 말기에는 거의 전체가 보이지 않는 실명이 될수도 있어요.

 

 

 

일상생활의 어려움없이 사물을 볼수 있기 때문에 한쪽눈에만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도 모르고 지나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40세 이상 20명중 1명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초기증상을 알기 어렵기 때문에 녹내장 치료의 관건은 "조기 발견" 입니다.

 

 

 

 

 

환자의 90 %가 진행 후에 발병을 알게된다는 녹내장은 어떻게 하면 녹내장 증상을 알수 있을까요? 실제로 녹내장 진단을 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녹내장 초기증상

 

✅ 빛이 너무 눈부시게 느껴졌다 

✅ 먼곳에 있는 사물을 보는것이 힘들어졌다 

✅ 책이나 신문을 읽을때 글자를 보는것이 어려워졌다 등등

 

녹내장이라는 증상이라고 완벽하게 파악하기 어려운 증상들이 초기에 나타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내장 초기에 한쪽눈만 진행이 되었다면 다른쪽 눈과 뇌의 작용에 의해 보는것에는 딱히 이상이 있다는 감지를 못하기 때문인데요, 이는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불편함 또한 전혀 못느끼기 때문입니다.

 

 

녹내장 환자들의 다양한 사례들

 

 

 ✔ 70대 A씨는 어느날 교차로에 서있는 사람의 형체가 온전하게 보이는것이 아닌 머리부분이 보이지 않는것을 순간 이상하다고 느껴 바로 안과 진찰을 받았다고 합니다.

 

 

 ✔운전중 중앙선을 넘는 경우가 종종 있었으며 교차로의 신호가 제대로 보이지 않는것을 경험한뒤 자신의 눈이 이상함을 알아차렸다는 B 씨 역시 자칫 넘기기 쉬운 상황을 이상하게 여겨 병원을 가게되었고 녹내장 증상임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어느날 아침 신문을 보려는데 문자가 없는것처럼 느껴졌다는 주부 C씨는 검은글씨가 아예 없는것처럼 느껴질정도로 하얗게 보였다고 합니다. 이상하다고 생각해서 티비를 보자 아나운서의 한쪽 얼굴이 안보였고 이상한 증상을 바로 알 수 있었다고 해요.

 

 

녹내장은 천천히 진행되는 증상인만큼 개인차는 있겠지만 정상 안압에서 녹내장 말기가 되기까지 20~30년은 걸린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녹내장은 병원검진을 통해 안압과 시야 검사를 하면서 경과를 알수 있습니다. 즉, 꾸준한 건강검진이 중요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오늘은 녹내장 초기증상에 대해 이야기해봤는데요 이 글이 도움되셨다면 하트 좋아요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