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백서

공복혈당 정상수치 정확한 총정리

by 건강하게 2020. 11. 20.
반응형

 

 

사람의 혈당은 음식섭취에도 크게 영향을 받게되는데요, 공복혈당 정상수치는 어떨지 식후혈당과 공복혈당 수치에 대해 내용들을 정리해보려고해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혈당검사의 목적

 

 

 

혈액중에 포함된 혈당의 양을 나타내는 값을 혈당이라고 하는데요, 혈당검사를 하는이유는 고혈당, 즉 당뇨병의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서예요. 공복혈당은 이름대로 공복 상태에 혈당을 검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자신의 공복혈당 정상수치를 정확히 알고계시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식사시에 혈당은 영향을 받게되어 상승하며, 인슐린이 작용하여 식전의 공복은 혈당이 낮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당뇨병의 경우에는 인슐린의 작용이 저하되어 포도당이 대사되지 않기때문에 혈당은 높은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공복 혈당검사를받는 경우 9시간 이상 금식 한뒤 공복에 혈액을 채취하여 혈당을 측정합니다. 

 

 

식후혈당 뿐만아닌 공복혈당도 조심해야되는 이유

 

 

건강진단시 눈에 띄는 항목은 바로 혈당입니다. 혈당수치는 일정하지가 않는데요, 식사와 간식을 먹으면 혈당은 상승했다가 시간이 지나면 떨어지게 됩니다. 운동이나 목욕을 해도 혈당은 변동해요.

 

그러한 하루중 변화가 거의 없는 타이밍이 바로 "공복" 때 입니다. 정확히 10시간 이상 음식을 섭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하는것을 공복 혈당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식후 혈당뿐만 아니라 식사의 영향을받지 않는 공복혈당 역시 자신의 혈당에 대한 체질을 이해할 수 있으며 당뇨병의 위험을 판단하는 것으로 중요지표가 되어줍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

 

 

▼공복혈당 정상수치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 공복혈당은 80~90mg/dl 이 일반적이며 40세 이상을 대상으로하는 건강진단에서는 공복혈당 100ml/dl 이상이 되면 주의를 해야됩니다.

 

✅ 공복혈당이 110mg/dL 이상이되면 대사 증후군의 기준에 해당된다고 해요.

 

※ 공복혈당은 높아져도 대부분 자각증상이 없습니다.

 

✅ 공복혈당이 100mg/dL 이상인 경우 자세한 검사를 받는것으로 조치가 필요한 단계라는 사실을 기억해 두시는게 좋습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 위험한 기준은?

 

 

 

✅ 공복 혈당이 126mg/dL 이상이 되면 당뇨병의 진단기준에 해당됩니다.

 

평소 혈당이 126mg/dL 미만이더라도 공복혈당 정상수치 기준보다 높은 110~125mg /dL로 나오는 분들 역시 "경계형" 단계로 볼수 있어요. 당뇨병에 대비를 하는것이 필요합니다.

 

 

 

 

당뇨병은 혈당이 높아져도 처음엔 확실한 증상이 보이지 않으며 당뇨병으로 진행이 되면 각종 합병증으로 질병을 일으킬 수 있어요.

이러한 합병증은 당뇨병 예비 단계로 서서히 진행되기 시작하며 당뇨병 발병전에 공복 혈당을 낮추어 정상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보다 높은경우는 당뇨와 당뇨로 인한 합병증에 주의를 하셔야 되며, 다음과 같은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뇌경색이나 뇌출혈 등의 뇌혈관장애,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등의 허혈성 심장질환을 유발합니다. 또한 당뇨병으로 혈당 조절이 나빠지면 폐렴, 신우신염, 괴저(괴사의 일종) 등의 다양한 감염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당뇨병의 영역에 이르지 않더라도 경계에있는 분들 또한 합병증은 반드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식후 2시간 혈당수치가 당뇨 경계영역에있는 분들은 동맥 경화로 진행되기 쉽고, 뇌졸중이나 심근 경색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로 개선하는방법

 

 

✅ 삼시세끼 균형있는 영양소섭취, 혈당을 상승시키는 탄수화물과 단음식의 섭취는 삼가해야 합니다

✅ 밤늦은시간 야식은 혈당을 떨어뜨리게 만듭니다. 저녁 9시 이후에는 먹지 않는게 제일 좋아요

✅ 스쿼트나 덤벨을 이용한 근력운동을 꾸준히 해줍니다. 혈당을 소비하는데 도움을 주기때문에 근력운동을 매일 꾸준히 하는것도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복혈당 정상수치에 대한 기준과 개선하는방법 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무엇보다도 건강관리의 첫번째는 내 몸에 대한 관심과 꾸준히 건강한 습관을 들이는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글 보신 모든분들 혈당건강 관리 잘하시길 바래요 ^ㅡ^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클릭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당뇨식단, 다이어트식단의 기본 저탄수화물 + 고단백질 메뉴 추천 10가지

 

당뇨식단, 다이어트식단의 기본 저탄수화물 + 고단백질 메뉴 추천 10가지

건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깨달은것이 있다면 '건강한 식단'은 모든요소중 가장 기본이며 선행되어야지만 다이어트든 당뇨 식단 외에도 각종 질병의 대책이 될 수 있는 예방이자 개선방법이 될

hugida.tistory.com

고혈압 낮추는 방법 칼륨,칼슘,마그네슘 함유 음식 총정리

 

고혈압 낮추는 방법 칼륨,칼슘,마그네슘 함유 음식 총정리

고혈압 낮추는 방법 첫번째는 가장 중요한 식생활부터 개선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고혈압에 효과가 있는 칼륨·칼슘·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나 성분을 많이 포함한 식재료를 섭취하는것이 가

hugida.tistory.com

단기간 다이어트 한달 10kg 감량 성공 후기 + 식단추천

 

단기간 다이어트 한달 10kg 감량 성공 후기 + 식단추천

한달에 10kg 감량에 성공했다고 하면 주변에서 물어봅니다. 다이어트할때 뭐 먹었어? 단식? 굶었어? 등의 질문이 가장 많은데요 제가 이렇게 대답하면 다들 놀라더라구요. 삼시세끼 건강하게 잘

hugida.tistory.com

마녀스프다이어트 1주일 4.5kg 감량 방법과 후기 많은 이유

 

마녀스프다이어트 1주일 4.5kg 감량 방법과 후기 많은 이유

몇년전 인터넷상에서 인기다이어트로 유명했던 '마녀스프다이어트' 이른바 '토마토 양배추스프' 다이어트를 기억하고 계신가요? 저는 365일 다이어터이기 때문에 안먹어본 메뉴나 제품이 없을

hugida.tistory.com

아침식사로 피해야되는 음식 5가지

 

아침식사로 피해야되는 음식 5가지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택한 아침식단 일부 음식이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하루중 가장 중요한 아침식사인만큼 피해야될 음식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아침부터 무리하게 먹는 식단은 몸에

hugida.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