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백서

어깨통증 원인과 다양한 증상 대처방법 알아볼게요

by 건강하게 2021. 6. 24.
반응형



누구나 한 번은 어깨 통증을 경험해본 적 있으실 거예요. '옆으로 누워 자면 어깨가 아파요' '팔을 올리면 어깨가 아파요' '술 마시고 나면 아파요' '운동 또는 골프를 치고 나면 아파요' 등 방치해두면 괜찮아질 것이란 생각에 병원을 찾지 않는 분들도 정말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통증은 자연스럽게 사라질 수 도 있고 최악의 경우 수술을 해야 하는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어깨 통증 다양한 증상과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목차

    1. 어깨통증이유 왜 아픈 걸까요?

     

     

    사람의 관절 중 가장 크게 움직이는 것이 바로 어깨 관절입니다. 팔을 뻗어 천천히 돌려 보면 알 수 있는데요 거의 모든 방향으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이 가능한 이유로, 어깨에는 3 개의 관절과 건판(작은 근육 군과 힘줄의 집합) 활액포(움직임을 원활하게 하는 액 주머니), 인대, 근육이 복잡하게 결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어깨를 구성하는 다양한 부위의 힘 저하가 생기게 됩니다. 게다가 어깨를 자주 움직이지 않는 생활을 오래 하다보면 유연성이 떨어지고 혈액 순환이 나빠지는 등 통증 또한 쉽게 발생 하게 됩니다. 그 결과, 약간의 움직임으로도 어깨 관절 주변 어딘가가 손상이 되어 염증에 의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중년분들의 어깨 통증중 잘 알려진 오십견이 이러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어깨 통증만으로 무조건 오십견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어깨 통증의 원인이 되는 질병이나 장애는 그밖에도 다양한 증상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건판에 석회분이 쌓이거나, 스포츠 운동을 통해 어깨를 무리했다거나 또는 경추의 변성이나 협심증 · 심근 경색의 전조증상 중 하나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 등은 방치해두면 더 낫기가 어려워지고 점점 나빠질수밖에 없으며 심각한 마비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어깨 통증을 단순하게 자연 치유되는 증상으로만 생각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원인과 치료방법, 예방법에 대해 이번 시간에 제대로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0 세쯤부터 나타나는 어깨통증 역시 중년기에 발생되기 쉽지만 실제로는 30 ~70 대 까지 폭넓은 연령층에서 어깨 통증 증상을 볼 수 있다고 해요.

     

     

    2. 어깨통증의 원인과 다양한 증상 정리

     

     

    1) 근육의 긴장 어깨 결림 - 어깨부터 허리까지 근육(승모근)이 긴장해서 생기는 경직과 통증입니다.

    2) 관절 주위 염증 오십견 - 어깨관절 주위 조직에 염증이 생긴 상태

    3) 관절 주위 근육 손상  ① 근육통 - 다양한 운동, 스포츠를 통해 손상된 근육섬유가 복구될 때 생기는 통증. 운동 후에는 축적된 젖산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② 건판 단열 - 어깨 관절 주위의 근육이 꺼진 상태

    4) 탈구 - 어깨 관절의 받침에서 상완골 머리가 빠진 상태

     

     

     

     

     



    5) 뼈 손상 - 부러지거나 벗겨짐 또는 분쇄된 상태

    6) 신경통 - 어깨 신경이 염증을 일으키거나 손상되어 나타나는 통증

    7) 심근경색, 폐암, 위장장애 - 내장의 질병으로 인해 어깨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8) 폐경 or 스트레스 - 호르몬 밸런스의 붕괴와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동반할 때도 어깨 통증이 발생됩니다. 


    3. 어깨 통증 해소를 위한 치료

     

     

    일반적으로 초기에 어깨 결림, 근육통이 느껴진 경우라면 바로 병원에 가셔서 어깨의 현상황을 진단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다양한 증상이 있기 때문에 어떤 원인으로 인해 통증이 나타난 것인지 정확하게 파악하셔야 돼요. 통증의 원인을 잘못 판단하게 되면 올바른 대처가 가능하지 않으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주 ~ 1개월이  경과되어도 통증이 여전하다면 단순 삐끗하거나 나아지는 증상이 아닌 부분임을 판단하셔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판 단열, 신경통, 어깨 오십견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 역시  발병했을 때 바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한 어깨 결림으로만 이해하게 된다면 증상이 나타났다 사라지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몸에 대한 관찰을 소홀이 하지 않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4. 통증을 무시하면 안 되는 이유

     

    "통증"은 신체의 위험을 알리는 징조라고 합니다. 그러나 개인이 통증의 원인을 판단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통증이 2 주 ~ 1 개월 정도 계속된다면 단순한 원인이 아닌 앞서 언급된 다양한 원인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어깨 통증의 원인은 정말 많습니다.

    분명 단순 어깨 결림 증상은 자연치유가 되기 때문에 내버려 두면 낫지만, 위험한 질병의 전조증상 일수도 있습니다. 가만히만 있어도 심한 통증 또는 찌르는 것 같은 아픔이 느껴진다면  어깨 관절 이외의 질병도 고려해 봐야 되기 때문에 조기에 진찰을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5. 어깨 통증 예방법

     

    해마다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노화로 인한 발병 외에도 잘못된 생활습관에 의해 젊은 세대 20대~30대 역시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어깨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서는 어깨가 아닌 몸의 전반적인 사용법이 중요하며 일상적인 자세를 취할 때도 크게 부담을 주지 않도록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어깨는 몸의 하부로부터 영향받기 쉬운 부분이기 때문에 예를 들어 척추가 굽은 상태에서 팔을 들 수 없듯이 자세가 나빠지면 어깨에 부담이 생길 수밖에 없겠죠. 매일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의식적인 노력을 하는 것으로도 어깨 통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요즘에는 많은 분들이 pc나 스마트폰의 오랜 시간 사용으로 인해 기울어진 자세가 되기 쉽고 무의식적으로 어깨에 부담을 주고 있는 자세를 취하게 된다고 합니다. 일상생활 속 동작이나 자세를 개선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어깨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특히나 평소 어깨 결림이 심하신 분들이라면 어깨를 자주 부드럽게 움직여주는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어깨 통증 원인과 다양한 증상 대처방법 글이 도움되셨다면 하트 꾸욱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D



    ▼ 더 많은 건강정보를 보시려면 클릭해주세요

    탈모에 좋은 음식과 포함된 영양소 총정리

     

    탈모에 좋은 음식과 포함된 영양소 총정리

    머리카락과 두피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의 개선이 중요합니다. 머리에 필요한 영양소를 반드시 섭취하는 게 중요한데요, 단백질이 많은 식품인 돼지고기와 참치, 닭가슴살 등 머리

    hugida.tistory.com

    피지 움 효능 남성 건강에 좋은 이유 5가지

     

    피지움 효능 남성건강에 좋은이유 5가지

    피지움이란? 피지움은 아프리카 매화나무의 껍질로 유럽에서 사용되는 남성의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로 가장 일반적인 재료중 하나라고 합니다. 최근 발기부전의 개선을 위한 보조식품 재료

    hugida.tistory.com

    갱년기 여성 유산균 yt1 판매 순위 1위~3위 정리

     

    갱년기 여성 유산균 yt1 판매순위 1위~3위 정리

    오늘 소개해드릴 영양제는 바로 여성 갱년기 유산균 yt1입니다😎 평소 건강섹션 키워드를 자주 검색해 보는편인데요, 요즘엔 '갱년기' 와 '여성' 그리고 '유산균 yt1'이란 단어가 정말 많이 보였

    hugida.tistory.com

    비타민E 알파 토코페롤 천연 항산화제를 섭취해야 되는 이유

     

    비타민E 알파토코페롤 천연 항산화제를 섭취해야되는 이유

    항산화성분하면? 노화방지에 탁월하다는 개념이 먼저 떠오르잖아요😉 그러한 항산화성분이 포함된 영양제가 바로 '비타민E'입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면 챙겨야될 영양제의 종류는 정말 많은데

    hugida.tistory.com

    눈 영양제 순위 TOP3 - 지아잔틴 함량을 봐야 되는 이유

     

    눈 영양제 순위 TOP3 - 지아잔틴 함량을 봐야되는 이유

    눈 영양제 순위 TOP3 - 지아잔틴 함량을 봐야 되는 이유 평소 판매율이 높고 후기가 많은 제품들 위주로 영양제를 봐왔지만, 사실 정말 중요한건 영양제에 들어있는 성분과 함량이라고 합니

    hugida.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