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백서

탈모에 좋은 음식과 포함된 영양소 총정리

by 건강하게 2021. 6. 22.
반응형



머리카락과 두피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의 개선이 중요합니다. 머리에 필요한 영양소를 반드시 섭취하는 게 중요한데요, 단백질이 많은 식품인 돼지고기와 참치, 닭가슴살 등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재료인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목차

    1. 남성 여성 탈모의 원인은?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에게도 많은 탈모와 머리숱 관련한 고민들!

    대부분의 탈모 원인은 머리카락을 만드는 영양 성분의 부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모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영양소는 비타민과 단백질, 미네랄, 아연 등으로 이러한 영양 성분을 포함한 식품을 균형 있게 섭취해야 하는것이 첫번째 입니다.

     

    2.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이 중요한 이유

     

     

    머리를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성분 인 케라틴은 18 종류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많이 들어있는 시스틴이라는 성분을 만들기 위해서는 메티오닌이라는 성분이 필요하지만, 메티오닌은 체내에서 생성할 수 없는 필수 아미노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히 식사나 영양제로 보충을 해주셔야 부족해서 생기는 증상인 탈모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식생활이 좋지 않거나 과도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물론이고 가늘어지게 되는데요 영양소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머리카락의 건강을 위해 섭취해야 되는 영양소부터 알아보도록 할게요.

     

     

    3. 탈모에 좋은 음식과 필요한 영양소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는 음식 추천

     

    1) 아미노산이 들어있는 단백질


    머리카락의 주성분 인 케라틴의 근원이 되는 영양 성분이며 건강하고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만드는데 반드시 필요한 아미노산이 부족하면 머리숱이 적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직접 생성할 수 없기 때문에 식사로 보충하셔야 돼요.

    붉은 고기 (돼지 등심이나 닭 가슴살 등)와 해산물 (연어 or 꽁치 등), 계란, 콩 제품 (두부, 두유 등), 유제품 (우유와 치즈) 등 양질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 비타민B군

     


    비타민 B 군은 신진대사를 높이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아미노산을 머리카락의 주성분 인 케라틴으로 바꾸어줍니다. 그 밖에도 비타민 A는 아연의 흡수를 높여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비타민 E는 두피의 혈액 순환에 효과 적이에요.

    또한 비타민 E는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하면 발모 촉진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은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비타민의 과잉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나트 롤 비오틴 비타민B 구입처 클릭


    3) L-시스테인(시스틴)


    시스틴이라고 불리는 L- 시스테인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필요한 양의 시스틴을 섭취할 경우 두피 환경이 갖추어져 머리숱 탈모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소고기 또는 연어, 밀가루, 오트밀에 많이 포함되기 때문에 식단 구성할 때 참고해보시면 좋습니다.


    ▶나우 푸드 L-시스테인 구입처 클릭



    4) 아연과 요오드를 포함한 미네랄

     

     


    미네랄의 일종 인 아연은 단백질 & 비타민과 함께 머리를 건강하게 케어해주는 3 대 영양소중 하나입니다. 단백질을 머리에 합성해주고 머리카락으로 영양을 운반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지만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로도 알려져 있어요.


    요오드는 신진대사를 촉진, 머리카락의 건강을 유지시켜줍니다.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으로는 해산물 (굴과 멸치 등) 및 육류 (소고기, 돼지 간), 요오드로는 해조류 (미역이나 다시마, 톳 등)에 많이 들어있는 영양소입니다.

     


    5) 카로티노이드류인 베타카로틴과 리코펜


    안티에이징과 머릿결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성분이 카로티노이드류입니다. 세포의 분열을 촉진시켜 머리를 풍성하게 자라게 돕는 이 성분들은 갑각류와 연어 리코펜을 함유한 토마토, 베타카로틴 성분이 있는 당근, 파프리카 등입니다. 이러한 재료들은 항산화 성분도 뛰어나기 때문에 식재료로 활용해보시면 좋겠죠.

     



    6) 비타민C와 콜라겐


    콜라겐은 머리를 구성하는 단백질의 원료가 되기 때문에, 머리카락에 좋은 영향을 주는 데다 특히 비타민 C와 함께 같이 섭취하면 흡수가 높아진다고 해요. 머리카락이 굵어지고 윤기가 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닭 날개와 연골, 꽁치 등에 특히 콜라겐 함유량이 높은 음식이에요.

     

    ▶저분자 피시콜라겐 구입처 클릭

     

    세비톨 멀티 퍼펙트 저분자 피쉬 콜라겐 펩타이드 30포

    COUPANG

    www.coupang.com

    4. 탈모에 좋은 음식의 효과를 높이려면?

     

     

    두피의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면 영양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높여주어 시스틴 등의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단백질도 잘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두피 마사지를 통해 자율 신경의 균형이 갖추어지면,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 문제도 해소가 가능합니다. 



    1) 적당한 운동을 합시다



    음식의 영양소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소화와 배설 등의 신체 기능이 원활 해야 합니다. 탈모에 좋다는 음식을 열심히 먹어도 몸의 신진대사가 떨어진다면 효과가 덜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이나 조깅 등 신진대사를 높일 수 있는 운동을 꾸준히 해보시길 추천드려요. 운동을 하면 세로토닌과 엔도르핀 등의 호르몬이 분비되어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으며 삶의 질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머리를 말릴 때는 자연건조보다는 드라이 바람으로


    머리를 자연 건조로 말려버리면 머리카락과 두피에 손상을 줄 수 있다고 해요. 남성분들도 자연적으로 건조하는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샴푸 후 약간 떨어뜨린 상태에서 드라이어의 바람으로 두피까지 건조시켜 줍니다. 식사로 영양분을 보충하면서 이러한 헤어 케어 관리를 같이 했을 때 탈모와 두피 건강에 훨씬 도움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탈모에 좋은 음식 반드시 챙겨야 되는 영양소 추천 정리를 해보면서 전반적인 생활습관을 바꿔야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반드시 실천해보시길 바랄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탈모에 도움되는 글 더 보기 클릭

     

    탈모에 좋은 영양제 인기순위 TOP3 구입처 실제 후기 정리

     

    탈모에 좋은 영양제 인기순위 TOP3 구입처 실제후기 정리

    탈모는 정말 민간함 부분이죠. 요즘같이 스트레스가 많아진 시대에 더 자주 발생되는 증상중 하나인것 같습니다. 탈모를 생기게 만든 정확한 원인을 제거해야지만 증상이 호전 될 수 있다고 하

    hugida.tistory.com

    판 토모나 후기 모음 입소문 난 탈모 영양제인 이유는?

     

    판토모나 후기모음 입소문난 탈모 영양제인 이유는?

    판토모나 후기모음 입소문난 탈모 영양제인 이유는? 탈모치료에 도움되는 영양제 판토모나에 대해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최근들어 판토모나 후기글들을 많이 접하게 되면서 대체 어떤 성

    hugida.tistory.com

    두피 건강 탈모예방에 좋은 검은 생강

     

    두피건강 탈모예방에 좋은 검은생강

    생강은 건강에 좋다고 이미 알려져있지만, 실은 두피 건강에도 효과가 좋다는 사실! :) 검은생강에는 여성호르몬의 생산을 조절하고 지질대사를 개선하는 작용이있는 다른 항산화 성분을 함유

    hugida.tistory.com

    기분 좋은 날 탈모예방 거꾸로 샴푸 빗질하는 방법

     

    기분좋은날 탈모예방 거꾸로 샴푸 빗질하는방법

    두피와 머리카락에 묻은 이물질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해주는 샴푸! 그렇지만 샴푸만 사용해서 머리감는것을 끝내버린다면 우리의 머리는 손상되기가 쉬워진다고해요. 그렇기 때문에 샴푸와 린

    hugida.tistory.com

    종합비타민 인기순위 TOP3 구입처 정리

     

    종합비타민 인기순위 TOP3 구입처 정리

    종합비타민 인기순위 TOP3 구입처 정리 영양제 한번 사려고 하면 하루종일 폰붙들고 효능,후기,가격 검색하느라 바쁜거 저만 그런거 아니죠 ,,? 😗 늘 비타민C면 됐지 란 생각에 영양제를 줄이

    hugida.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