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백서

손가락이 뻣뻣 안펴져요 류머티스 관절염 조기증상

by 건강하게 2021. 8. 25.
반응형



손가락을 똑바로 펼 수 없는 경우 손가락의 뼈와 뼈 사이의 관절에 변형이 일어나는 '변형성관절염' 또는 '류마티스 관절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뼈의 외상 제외) 언뜻 보면 모두 같은 증상이지만, 손가락을 똑바로 펼 수 없는 변형이 일어나는 관절의 위치에 차이가 있습니다.

변형성 관절염이란?

 

손가락 관절에 변형이 일어나는 증상으로, 손가락을 똑바로 펼 수 없는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건강한 손가락 관절은 뼈 표면을 쿠션 역할을 하는 연골이 덮고 있으며 인대가 뼈까리 연결하고 있는 형태입니다.

그러나 변형성 관절염이 생기면 연골이 닳아 인대가 느슨해지기 때문에 뼈끼리 부딪치게되고 이 증상이 진행되면, 파고든 뼈가 깎여 「골극」이라고 불리는 뼈의 가시가 생기게되며 관절이 변형되는 것으로, 손가락을 뻗을 수 없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이란?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가락의 두 번째 관절과 세 번째 관절에 변형이 생깁니다. 그렇지만 엄지손가락의 제3관절(CM관절) 변형의 경우는 대부분 '변형성 관절증' 입니다. 두 번째 관절의 변형은 '변형성관절증'이나 '류마티스관절염'에서 일어나게되며, 류마티스관절의 부푼 곳은 부드럽지만 변형성관절염의 부푼 곳은 단단하기 때문에 두증상은 구별이 됩니다.

또한 류머티스 인자 검사인 혈액 검사에서는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대부분이 양성 반응을 보이는 반면 변형성 관절염 반응은 음성으로 나타납니다.

 

조기에 나타나기 쉬운 류마티스 관절염의 주요 증상 

 

 

1)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손을 벌리기 어렵고 몸을 ​​움직이는것이 어렵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아침에 일어나 30 분 정도 지속되었다가 사라집니다. 

2) 관절에 통증이 생기거나 열감이 느껴지며 붓기도 합니다.


관절의 통증과 붓기가 좌우 대칭으로 나타나며 많은 관절이 동시에 붓기도 하는등 증상은 다양 할 수 있습니다.

3) 37 ℃ 미열이 나기도 하며 권태감, 식욕 부진 증상 동반 되기도 합니다.



30 ~ 50 대 여성에게 많이 발병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발병이 주로 나타나는 연령대는 30 ~ 50 대이며 남성보다 여성이 많이 발병된다고 합니다. (남녀비 1 : 4)

그렇지만 남성에게도 발병되며 아이부터 어른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하셔야 해요. 또한 60 세 이후에 발병하는 분들도 적지 않기 때문에 연세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조기증상을 눈여겨 보시길 바랍니다.

 

조기 발견, 조기에 치료하면 관절 파괴의 진행을 억제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이 파괴되고 변형되어 움직이지 않게되어 버리는 병으로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발병 후 초기부터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을 조절하고 관절 파괴가 진행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고 해요.

류마티스 관절염이 아닐까 증상이 의심된다면 류마티스 전문의에게 진찰을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엔 콘드로이친 1200 효능 구입처 먹어야되는 이유

 

관절엔 콘드로이친 1200 효능 구입처 먹어야되는 이유

관절엔 콘드로이친 1200 효능 구입처 먹어야되는 이유 1. 관절엔 콘드로이친이 뭔가요? 콘드로이친이란? 관절의 쿠션 역할을 하는 연골의 구성성분 이라고 합니다. 40여년 동안 간절

hugida.tistory.com

통풍 영양제 추천 Solaray 토탈 클렌즈 성분,복용법,후기

 

통풍 영양제 추천 Solaray 토탈 클렌즈 성분,복용법,후기

건강한 요산 수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건강보조식품인 솔라레이의 클렌즈 영양제입니다. 타트체리, 브로멜라인, 퀘르세틴, 비타민C 등 도움이 되는 성분들의 총집합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

hugida.tistory.com

아이허브 프로폴리스 추천 레이크에비뉴뉴트리션 Bee Propolis

 

아이허브 프로폴리스 추천 레이크에비뉴뉴트리션 Bee Propolis

Lake Avenue Nutrition Bee Propolis 프로폴리스 추출물 유래 성분이 1,000mg 함유되어 있는 레이크 에비뉴 뉴트리션의 프로폴리스 제품입니다. 아이허브에서는 최근 구입률이 높은 만큼 1위 2위를 앞다투는

hugida.tistory.com

오레가노 오일 효능 감기,독감 예방 영양제 추천

 

오레가노 오일 효능 감기,독감 예방 영양제 추천

오레가노란? 허브의 일종으로 지중해 지역에서 수천 년 동안 민간 요법으로 사용되어 온 만큼 전통적이며 신체의 면역 반응을 지원하고 건강한 신체를 케어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습니다. 오레

hugida.tistory.com

아이허브 rtg 오메가3 OmegaVia 섭취방법,후기,권장량

 

아이허브 rtg 오메가3 OmegaVia 섭취방법,후기,권장량

요즘엔 오메가 3의 순도와 흡수율이 높은 RTG 오메가3를 선호하는 추세잖아요. 아이허브 rtg 오메가 3 제품도 궁금해하실 것 같아 섭취 중인 오메가 비아 후기와 섭취방법 효능 성분 등 바로 정리

hugida.tistory.com

 

반응형

댓글